티스토리 뷰
목차
여행하기 좋은 계절, 걷기좋은계절, 나들이하기 좋은계절, 소풍가기 좋은계절
그리고 추억 쌓기 참 좋은 계절 가을이 왔어요.
금세 왔다가는 가을을 놓치지말고 마음껏 만낏해봐요!
2024년 단풍 예상시기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고온이 어떤 영향을 끼칠지 궁금해요.
오랫동안 비가 내리지 않아 첫 단풍은 별로 안이쁠거라 생각 했는데
9월 20일 부터 21일까지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려 단풍 이쁠수도 있어요.
산 전체의 80프로가 물드는 단풍 절정시기는
설악산 10월 20일 동일,
북한산 10월 28일 / 30일
월악산 10월 28일 / 26 일
계룡산 10월 29일 동일
팔공산 10월 29일 / 30일
내장산 11월 5일 / 4일
지리산 10월 23일 / 24일.
무등산 11월 4일 동일
한라산 10월 28일 동일
케이 웨더는 전반적으로 첫 단풍시기 늦을거라 예측 했는데 절정 시기는 조금 빠르게 예측 한 것도 있습니다.
북부 지방은 10월 25일 전후
중부 지방은 10월 30일 전후
남부 지방은 11월 5일 전후에
유명한 산 입구 찾아가면 이쁜 단풍 볼 수 있습니다.
정상을 등산 하는 코스라면 위 날짜에서 5일 정도 빨리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9월 23일 산림청에서 발표한 단풍이 50프로 정도 물든 시기 예측 지도입니다.
설악산 권금성 10월 22일.
주왕산 10월 16일
속리산 10월 24일
계룡산 10월 28일
내장산 10월 27일
월출산 11월 1일
주왕산이 설악산 보다 빨리 단풍 물든다는것이 조금은 이상해서 정확도는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산 입구만 걸으려면 산림청 예측 날짜보다 조금 늦게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제 서울근교에서 만끽할수 있는 단풍명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서울단풍명소, 서울 용산 미군기지 용산가족공원
서울에도 단풍명소들이 많이 있는데요. 서울 용산공원 단풍이 아름다워 많은 사람들이 찾는 서울단풍명소랍니다.
지하철로도 찾아가기에 좋고 서울 내에서도 이국적인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 새로운 가을 풍경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서울 용산 미군기지 용산공원 용산가족공원을 방문하여 가을을 즐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서울 용산공원
서울 용산구 용산동4가 14
매일 09:00 ~ 18:00
입장료 무료, 월요일 정기휴무
주차 : 용산가족공원 주차장이용
먼저 소개할 서울단풍명소는 서울 용산공원입니다. 이곳은 원래 미군 기지로 사용되던 장소였는데, 일부 부지가 공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곳입니다. 옛 미군 장교 숙소로 사용되었던 공간이 공개되면서 '서울 속의 미국'이라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단풍명소 용산공원은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방문이 가능합니다. 내부 공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외부 공간은 오후 6시까지 개방되며, 입장료는 무료랍니다. 하지만 일요일과 월요일은 휴무이니 참고해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용산공원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이국적인 분위기입니다. 붉은 벽돌 건물과 영어로 된 표지판들이 이곳을 서울이라고 느껴지지 않게 만들죠. 마치 미국의 한 마을을 방문한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어,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도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진 찍기 좋은 장소들이 많아 많은 이들이 이곳에서 사진을 남기고 있답니다.
용산공원 입장과 주차 정보
용산공원에는 별도의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가까운 용산가족공원의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주차장이 넓지 않아서 주차가 어려울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용산가족공원은 지하철 4호선 이촌역 2번 출구나 경의중앙선 서빙고역에서 도보로 이동할 수 있어 교통이 편리합니다.
용산공원에 오시면 꼭 방문해야 할 장소 중 하나는 바로 '오순도순 하우스'입니다. 이곳은 실제로 미군 장교들이 머물던 숙소를 그대로 보존하여 전시한 공간입니다. 미군 장교들이 사용하던 생활용품과 가족의 흔적이 남아 있는 이곳은 당시 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용산공원의 역사와 변화를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소는 용산공원 전시관입니다. 이곳에서는 과거 미군 기지 시절부터 지금의 용산공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영상 자료들을 통해 그동안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이 공간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2.남산 백범광장
사실 산과 가로수길이 많은 서울은 단풍철에 어딜 가도 아름다우나, 그 중남산 둘레길 중 남산남측순환로는
둘레길 전체가 단풍이라 걷는 내내 황홀하니 올 10월 꼬옥 걸어보길 추천합니다.
주소 : 서울 중구 회현동1가 100-115
개인적으로 남산타워와 단풍의 전체적인
전경을 한눈에 보기에 가장 좋은 곳이
남산공원 백범광장이라고 생각해요.
✔ 대중교통은 4호선 회현역 4번 출구
1호선 서울역 8번 출구에서 가까워요.
고즈넉한 분위기의 남산 성곽길은 물론강아지풀과 단풍 사이 산책로를 거닐며 가을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어요.
언덕길을 올라오면 김구 선생님 동상 앞으로 양지 바르고 넓은 잔디밭이 펼쳐져요.
피크닉을 하거나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기에도 좋은 공간이랍니다.
남산 성곽길 사이로 보이는 초고층 건물이 마치 액자 속 그림 같기도 하네요.
옛것과 현대적인 모습이 어우러지는 풍경이 서울의 또 다른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주말이지만 남산타워 주변에 비해 한결 한적해서 여유롭게 산책하기 제격이었어요.
조용하게 서울 단풍 구경을 하고 싶다면 남산 백범광장에 들러 보세요.
3. 북한산 숨은벽 능선
가을 단풍명소 중에 북한산 숨은벽은 나의 최애 단풍놀이 장소중 한곳입니다.
단풍명소 북한산 숨은벽코스는 능선길과 밤골계곡에서 단풍을 즐길 수 있어서 각자의 체력에 따라 단풍구경 할수가 있어서 좋아요.
서울 단풍명소 숨은벽 코스는 암릉에 핀 단풍과 협곡 사이사이에 그림처럼 펼쳐지는 풍광이 아름다운 곳인데요.
불과 15년 전까지만 해도 잘 알려지지 않은 단풍명소 였는데 인생샷 찍기 좋은 곳으로
SNS 등등에 소개가 되면서 단풍시즌이 되면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이 되었어요.
북한산 숨은벽 단풍은 각자의 등력이나 동행을 한 사람들의 체력에 따라 즐기는 방법이 있는데요.
첫번째는 밤골계곡만 왕복으로 다녀오는 코스인데요.
*국사당~밤골계곡
*왕복 5.6km
*고도차가 거의 없는 평지수준이지만 돌길이 많으니 등산화는 필수
*단풍이 하늘을 가릴 듯 하며 화려하고 예쁨
두번째는 숨은벽 능선으로 올라 밤골계곡으로 하산하는 코스인데요.
*국사당~숨은벽능선~밤골계곡
*약 5.3km
*숨은벽 능선에서 영장봉과 염초봉의 암릉에 핀 절경을 볼수가 있음
*숨은벽은 낭떠러지와 바위구간이 많아서 등산 경험이 있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서울에서 숨은 가을단풍 명소를 알아보았습니다. 사계절이 있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맘낏하는 가을 여행되세요